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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배경

관광수요애로사항 조사

  • 멀티 컬쳐관광 소비확산
  • 체험(감성) 추구 관광

관광벤처사업육성

  • 신생기업의 사업화 역량부족
  • 혁신적 관광벤처기업의 등장

환경변화

  • 융복합기술의 지식산업 확대
  • 소셜네트워크 & 소비자 주도관광
  • 뉴시니어 핵심관광소비계층 부상

관광벤처사업 정의

다른 사업 간 기술이나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관광객이 새로운 경험과 창의적인 관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설, 상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사업

관광벤처사업 유형

시설기반형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활용 가능한 시설, 또는 물적 기반으로 하는 사업 (관광벤처형 숙박시설, 생태길, 공원, 카누, 목장, 생태마을 등)

IT기반형

IT를 기반으로 한 관광사업으로 IT자체가 수익모델인 사업 (스마트관광, 소셜플랫폼사업)

체험기반형

인식 및 치유의 감성만족, 타 분야 산업과의 융합, 직접 참여하여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사업 (지역축제, 궁중체험, 뷰티케어, 드라마·행사·전시 연계관광, 마음치유여행 등)

기타(아이디어 등)

타 유형에 속하지 않은 창의적인 관광사업

관광벤처사업 주요 실적

2011년~2018년 자체집계

고용

1766명

발굴

548건

관광벤처사업 지원 현황

시범

2011년

  • 투자지원팀 시범사업
  • 제1회 관광벤처사업공모전

도입

2012년

  • 전담조직 신설(관광벤처팀)
  • 제2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 제1회 창업경진대회
  • 유망사업 추가 발굴

양적 확대

2013년

  • 2013 내나라 여행박람회 참가
  • 제3관광벤처사업 공모전
  • 담임 경영컨설턴트 운영
  • 관광벤처 BI 개발 및 DB 구축

질적 도약

2015년

  • 제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관광벤처기업 부문 신설
  • 펀드조성 및 기금특별융자운영

지원 고도화

2018년

  • 관광기업 지원센터 확대조성
  • 국내외 홍보 및 판로개척 지원 체계화
  • 관광부문 교육 특화 및 컨설팅 운영

경쟁력 강화

2019년 이후~

  • 사업 지원 대상의 다양화 추진
  • 기업 육성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
  • 기업간 협업·네트워크 활성화

확인

아니오